본문 바로가기

시스템 트레이딩/트레이딩 이야기

[암호화폐] 비트코인 백테스트 도구들(정리) - 웹에서 직접 돌려보는 백테스트

비트코인 가즈아~~

 안녕하세요 이노도리입니다. 오늘은 정말 많은 포스팅을 작성했는데요, 모두 요즘 엄청난 상승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백테스트와 관련된 도구입니다. 이 블로그에 놀러 오시는 분들이 간단하게 백테스트를 돌려볼 수 있으면 어떨까 하고 만들어보기 시작했는데 이 작은 개인 프로젝트가 오랜만에 제 개발자의 혼을 깨우네요 ㅎㅎ 앞으로도 다양한 전략의 백테스트를 올릴 생각이랍니다. 혹시 요청하고 싶은 전략의 백테스트가 있으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최대한 만들어서 올리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오늘 올린 백테스트 도구들은 모두 4개입니다. 추세추종, RSI, RSI(2), 볼린저밴드입니다. 모두 매우 유명한 트레이딩 전략들입니다. 비트코인에 적용해봤을때는 아쉽게도 추세추종만이 그나마 쓸만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세요. 저보다 뛰어나신 분들은 분명 제가 모르는 알파를 저 전략들을 통해 발견해냈을 테니까요.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ㅎㅎ (혹시 발견하시면 제게 귀띔이라도 해주세요 부탁합니다 ㅎㅎㅎㅎ) 

 일단 제가 백테스트 해보기로는 추세추종은 그나마 거래 횟수도 나오고 수익률도 준수하게 나왔지만 다른 전략들 대부분은 거래 횟수가 너무 적어 전략의 품질을 평가하는 것 자체가 어려웠습니다. (사실 추세추종도 과최적화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수준이긴 합니다 ㅜㅜ) 아무래도 과최적화의 우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저 전략들을 마구잡이로 사용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투자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된 판단으로 소중한 돈을 잃을 수 있답니다. 시장은 어수룩한 자를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저 같은 사람 말이죠... ㅎㅎ)

 그럼 아래에 백테스팅 도구들이 수록된 포스팅이 있으니 모두 한번 신나는 백테스트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

[암호화폐] 비트코인 백테스트 도구 - 웹에서 직접 돌려보는 RSI(2) 전략 백테스트 (tistory.com)

[암호화폐] 비트코인 백테스트 도구 - 웹에서 직접 돌려보는 추세추종 전략 백테스트 (tistory.com)

[암호화폐] 비트코인 백테스트 도구 - 웹에서 직접 돌려보는 RSI 전략 백테스트 (tistory.com)

[암호화폐] 비트코인 백테스트 도구 - 웹에서 직접 돌려보는 볼린저밴드 전략 백테스트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