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스템 트레이딩/트레이딩 이야기

[주식투자] 삼성전자 주가에 변동성돌파를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거래세가 폐지되면 좋은 이유..) + 양도소득세에 대한 생각

 안녕하세요 이노도리입니다 :)

 

 오늘은 요즘 매우 핫한 삼성전자 주가에 변동성 돌파를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삼성전자 데이터를 구해야겠죠? 저는 키움 영웅문의 차트를 통해 데이터를 구했습니다 ㅎㅎ

 

빨간원의 버튼을 연타하시면 과거데이터까지 쭉 얻으실 수 있답니다.
차트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가격데이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데이터를 엑셀에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에 변동성돌파를 적용해 볼 건데요, 변동성 돌파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트에 설명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ㅎㅎ -> [주식투자] 엑셀로 간단한 변동성돌파 백테스트 해보기 - KODEX KOSPI ETF (tistory.com)

 

 그럼 빠르게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동성돌파의 k값은 무난하게 0.5를 주었고 수수료는 0.3% 슬리피지는 양방향으로 0.1%를 주었습니다. 결과를 볼까요?

 

삼성전자 변동성돌파 수수료 0.3% 슬리피지 0.1% TPI 0.905

 네 저도 놀랐습니다. 2002년까지 상승하던 이 전략은 이후 끝없는 하락을 거치면서 결국 자금을 0에 수렴하게 만들었습니다. 어째서 이런 일이 일어난 걸까요? 변동성 돌파는 상당히 탄탄한 전략인데 말이죠. 그것은 바로 거래세 0.3%에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트레이딩 전략이 이 거래세 때문에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잠들어 있습니다. 변동성 돌파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그러면 왜 이전에는 수익이 난 거냐고 물으실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아직 제 수준이 낮은것일수도 있지만 제가 알기로는 모든 전략은 잘 되다가도 무너질 때도 있습니다. 무한히 잘 되는 전략은 찾기 힘들다는 말이기도 하답니다. 

 

 그러면 이 전략이 거래세 없이 슬리피지만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얼마나 성과를 거두는지 한번 다시 볼까요?

 

삼성전자 변동성돌파 수수료 0.0% 슬리피지 0.1% TPI 1.12

 네 그렇습니다. 모든 원인은 거래세때문입니다 (엉엉 ㅠㅠ) 거래세만 없어도 그 망한 전략이 이렇게 좋은 전략이 되어버립니다. (자 우리 모두 거래세 폐지를 외칩시다!) 

 사실 저는 그래서 2023년을 기대하고 있기도 합니다. 양도소득세가 추가되는것이 심기를 불편하게 하긴 하지만 거래세는 줄어드니 이 부분에서 뭔가 이득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 중입니다. (양도소득세는 제가 뉴질랜드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사실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뉴질랜드와 한국은 이중과세 방지조약을 맺고 있고 제가 알기로 주식으로 인한 수입에 대한 소득세는 거주지국에 내는 걸로 알고 있는데 2023년 가면 명확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하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양도소득세는 마른하늘에 날벼락과 같습니다. 없던 세금이 새로 생기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트레이딩을 주로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거래세가 조금이나마 줄어들기 때문에 트레이딩으로 수익을 볼 수 있는 기회는 더 생겼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거래세와 양도소득세 둘 다 걷는 게 정말 싫지만요..)

 

 트레이딩환경은 변화하고 있는데 환경을 탓하며 아무것도 안 하기보다는 살 길을 찾아가는 게 올바른 선택이 아닐까요? (물론 욕은 실컷 하겠지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