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및 잡담

[뉴질랜드] 자고 있는데 또 지진이 발생 했습니다. + 점점 증가하는 뉴질랜드 지진(불의 고리)

 안녕하세요 이노도리입니다. 며칠 전 지진으로 안 그래도 자다가 깼었는데 오늘 새벽 또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난번 발생한 지진과 거의 같은 지역인데요, 이번에는 깊게 자고 있는데 깼을 정도로 강하게 흔들렸습니다.

 

새벽 5시에 너무 강하게 흔들려서 깜짝 놀라 깨버렸습니다. 머리로는 별 타격 없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민감해진것같아요.

 

 지난 번 지진과 거의 같은 위치 같은 깊이에서 발생한 지진이었습니다. 이전에도 말했든 뉴질랜드는 불의 고리에 위치해 있는데요,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뉴질랜드에는 커다란 단층과 해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그야말로 지진 나기 딱 좋은 위치인 거죠.

이렇게 보니 더 무섭습니다.

 

 위 사진을 보니 제가 살고 있는 웰링턴이 정말 단층선 바로 근처에 붙어 있네요. 어찌 보면 정말 공포스럽습니다. (이런데도 별 걱정 없이 살아가는 키위들 대단합니다.) 이전 2016년 발생한 카이코우라 대지진 역시 이 단층선에서 발생한 것이었다고 하네요. 실제로 10년간 뉴질랜드에서 발생한 지진들을 표시한 지도를 보면 이 단층선을 따라서 대부분의 지진이 발생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오클랜드가 정말 살기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ㅎㅎ

 

 최근 우려스러운 것은 2018년 이후 지진이 증가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확연히 지진의 횟수도 증가하고 강도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최소 발생을 기록한 후 계속 상승중입니다.

 

 2020년은 역사적으로 봐도 지진이 많이 발생한 해였는데요, 2021년에는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날지 걱정입니다. 실제로 뉴질랜드 일각에서는 매우 강력한 지진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며 뉴질랜드 사람들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답니다.

 

작년 3월 뉴질랜드 한 언론사에서 대지진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뉴스를 발표했지만 코로나때문에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ㅜㅜ

 

이것 역시 아무도 관심을... ㅎㅎ 와이라라파 지역 단층선에 2016년 지진때문에 큰 힘이 작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위 기사에 따르면 2016년 지진의 영향으로 와이라라파 지역 지하의 단층선에 매우 큰 힘이 작용하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와이라라파 지역은 1800년대 대지진이 발생한 지역이랍니다. 와이라라파 지진에 대해 알아보려면 이전 글 참고 [뉴질랜드] 자고 있는데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tistory.com)) 현재 이 단층선에 매우 큰 힘이 작용하고 있는 상태이고 현재 계속해서 지진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걸 보면 정말 두렵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이에 대한 반론으로 뉴질랜드의 GeoNet은 대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것이 우리가 살아있는 기간 내에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습니다. (저런 걸 보고 난 지금은 그냥 안심시키려고 하는 말로 밖에 안 보여요 ㅜㅜ)

 

 올해는 지진 걱정 없는 뉴질랜드가 됐으면 좋겠네요.(하지만 1월 2일에 한 건 발생.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