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스템 트레이딩/트레이딩 이야기

단타 방법 -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주식 매매법으로도 실패하게 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이노도리입니다 :)

 쓰다 보니 필 받아서 다음 이야기도 쓰게 되네요 ㅎㅎ

 이전 포스팅에서 단타로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매매의 비밀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사실 이야기하고 보니 딱히 비밀이랄 것도 없네요.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ㅎㅎ 혹시 단타로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수익 곡선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단타, 스캘핑 하는 방법 -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수익곡선의 비밀

 안녕하세요 이노도리입니다 :)  오늘은 조금 공격적인 제목으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말 그대로 오늘은 단타와 스캘핑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이전 포스팅

nodol.tistory.com

 그럼 본격적으로 제대로 된 매매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왜 실패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히 말해서 제가 말하고자 하는 실패의 이유는 바로 멘탈입니다. (물론 이외의 이유도 있겠지만요. 여기서는 멘탈만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실패 이유 1 : 단타 기법의 draw down을 버티지 못함

 만약 승률 50%에 손익비 1.5 정도의 매매전략이 있다고 가정해봅니다. 그렇다면 이 전략의 장기적인 수익 곡선은 아마도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단순 시뮬레이션이니 무조건 이렇게 된다로 보시면 안 됩니다 ㅎㅎ 시뮬레이션입니다!)

승률 50% 손익비 1.5 수익곡선 시뮬레이션

 그런데 이 수익 곡선을 잘 보시면 약 50~60회가량의 매매 동안 수익 곡선이 처참히 박살 나는 구간이 있습니다. 과연 이 구간을 모든 사람들이 버텨낼 수 있을까요? 저기를 버텨낸다면 쭈욱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줄 텐데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은 저 구간을 버텨내지 못합니다. 만약 한 번의 거래가 하루라고 가정하면 무려 3개월 가까이 손실을 보고 있는 중인데 대부분의 사람은 이 전략은 쓰지 못해라면서 포기해버리고 말 겁니다. 이것이 제가 말하는 멘탈이 트레이딩을 망치는 예입니다. 만약 백테스트를 통해 저런 구간이 나오는 걸 미리 알았다면 아마도 버틸 수도 있었겠지만 그마저도 버티지 못하고 의심이 생기는 게 당연합니다. 


실패 이유 2 : 단타 전략에 자신의 감정을 개입시키고 전략을 바꿔버림

 그리고 또 다른 예로는 매매에 자신의 감정을 개입시켜 매매법을 그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입니다. 만약 이런 일이 생기게 된다면 앞에서 우리가 계산한 매매법의 통계는 아무런 쓸모가 없게 돼버립니다. 예를 들어 지금 가지고 있는 매매법에는 손절이 없는데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에 너무 무서워 손실 회피용으로 손절을 해버린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한번 제가 가지고 있는 전략의 백테스트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원래 조건으로 백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기존 백테스트 결과

 원래 조건으로 백테스트를 진행했을 때의 TPI 값은 1.37에 승률 58% 평균 손익비 1.37 가량이 나왔습니다.

 그럼 한번 이 전략에 어떤 시나리오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매수한 다음 갑자기 주식이 하락하여 약 1%가 하락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러면 어떤 사람은 다시 상승할 거라고 생각해서 버틸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이 전략에 자신의 감정을 개입하여 매수 가격에서 1% 정도 하락하면 바로 손절을 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조금은 극단적이지만 이 조건으로 매수한 가격에서 1%라도 하락하면 바로 매도를 하는 조건으로 다시 백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1% 손절 추가된 백테스트 결과

 네 그야말로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1% 하락했으니까 그냥 팔아버려야지"라고 하고 손절을 하게 되면 그 좋은 전략이 이런 식으로 망가져버리게 됩니다. 그나마 이건 1% 하락하면 손절을 무조건 지킨다는 가정입니다. 만약 이 조건에도 멘탈이 나가버려서 다른 조건들도 건드려 버린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이것보다도 훨씬 망가져 버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정말로 도박하듯 단타를 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혹시라도 좋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지만 그게 과연 옳은 방법으로 좋은 결과가 나온 걸지 한번 스스로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어떤가요? 어떤 분들에게는 이러한 내용이 정말 와 닿는 내용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전에는 이런 식으로 제 감정이 매매에 관여하게 되어 큰 손실을 봤던 기억이 있답니다. 모두 투자든 트레이딩이든 정해놓은 규칙이 있다면 제 감정이 그 규칙을 바꾸지 못하도록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