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스템 트레이딩/트레이딩 이야기

[주식투자] 테슬라 지금 사도 될까요? - 가치투자, 성장주투자, 트레이딩

 안녕하세요 이노도리입니다 ㅎㅎ

 오늘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었고 또 많은 사람들을 웃고 울게 만든 테슬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가치투자나 기업 재무 분석에는 아직 초보나 다름없으니 그냥 심심풀이로 읽을거리라고만 생각해주세요 ㅎㅎ 

 먼저 테슬라는 정말 많이 알려진대로 엘론 머스크가 현재 경영 중인 자율주행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초창기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결국 극복하고 지금은 전기차 분야 일인자로 우뚝 선 기업이랍니다. 최근 주가도 무섭게 상승해서 많은 사람들의 지갑을 두둑하게 만들어 주었죠 ㅎㅎ (저는 트레이딩 한답시고 테슬라 좋은 건 일찍부터 알았지만 안 샀답니다..... ㅜㅜ)

테슬라의 약진이 정말 무섭습니다.

 테슬라의 핵심 기술을 살펴보면 먼저 전기자동차 생산 기술입니다. 테슬라는 가장 먼저 전기자동차를 개발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당연히 기술력으로도 상당히 앞서 있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테슬라의 최대 강점은 하드웨어 기술이 아니라 자율주행으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입니다. 현재 다른 양산차 업체들이 완전 자율주행은 꿈도 못 꾸고 있는 시점에 테슬라는 벌써 완전 자율주행 출시를 앞두고 있답니다. 

 거기에 앞으로 미래 산업이 점점 내연기관, 석유산업에서 전기산업으로 옮겨갈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탄소경제로 인해 테슬라는 다른 내연기관 석유산업 관련 회사들의 탄소배출권 판매를 통해 수입을 거둘 수 있다고도 합니다. 앞으로 더욱 더 규모가 커지면 그만큼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지 않을까 하네요 ㅎㅎ 

 이렇게 밝아보이기만 하는 테슬라이지만 현재 주가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과연 적정 주가로 봐야 할까요?


가치투자

 그럼 한번 가치투자의 관점에서 테슬라가 얼마나 고평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간단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PER를 통해 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교를 위해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는 인터넷에서 긁어온 것으로 2021.1.15 기준입니다.)

종목 PE Ratio
현대차 11.20
기아차 11.34
도요타 9.27
GM 23.0
BMW 14.14
honda 21.22
Audi 37.94
Volkswagen  19.65
Porsche  14.09
Daimler  403.38
Tesla 1702.45

 어떤가요? 현재 가치 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비해 테슬라가 얼마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왜 테슬라에 열광하고 테슬라 주식을 사는 걸까요? 여기에는 가치투자적인 관점이 아닌 다른 관점에서 테슬라 주식을 보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장주 투자

 사람들이 이렇게 테슬라에 열광하는 이유는 테슬라의 미래가치가 지금보다 훨씬 오를 거라고 생각하는 성장주 투자의 관점도 섞여 있습니다.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을 생각하면 아직 다른 완성차 업체에 비해 극도로 적은 게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투자의 입장에서는 테슬라의 기업가치가 너무 과대평가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거랍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미래가치는 어떨까요? 현재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의 전기자동차를 구매하고 있고 생산량이 부족해서 공장을 증설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테슬라의 시장점유율은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높은 확률로 미래에는 글로벌 탑 5에 들어갈 거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거기에 현재 테슬라의 장점 중 하나인 전기자동차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은 어떨까요? 테슬라가 아무리 커도 모든 세계 시장을 석권할 수는 없을 겁니다. 만약 테슬라가 자신들의 전기자동차 기술과 자율주행 기술을 로열티를 받고 다른 완성차 기업에 제공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테슬라의 매출은 지금보다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상승할 것입니다. 거기에 커진 기업의 덩치만큼 테슬라는 탄소배출권을 판매할 수 있게 되고 당연히 매출은 더욱 상승하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이런 이유로 사람들이 테슬라 주식을 산 게 아닐까요? ㅎㅎ (하지만 이런 말을 하고 있는 저도 트레이딩에 빠져 테슬라 주식은 사지 않았답니다.)

2019 Global Car share

 위 차트를 보시면 현재 테슬라는 순위권에도 없습니다. 당연히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최근 공개되는 리포트들 중에는 정말 충격적인 이야기들도 많은데요, 전 이 차트를 보고 제 눈을 의심했답니다.

유럽 2020년 3월 자동차 판매량 테슬라가 2위입니다.

 테슬라가 2위에 오른 것은 3월 초 대규모의 테슬라 모델 3 물량이 출하되었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정말 충격적인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정보가 있으니 그렇게 주가가 폭등했던 거겠죠?


트레이딩

 그럼 다음은 제가 좋아하는 트레이딩 관점으로 돌아가 볼까요? ㅎㅎ 최근 테슬라 주식은 사실 트레이더들에겐 정말 꿈만 같은 최고의 활동무대였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말 필요 없이 한번 테슬라의 주가에 간단한 트레이딩 전략을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주식에 변동성 돌파를 적용했습니다.

 어떤가요? 사실 미국 주식시장에 변동성 돌파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 낡은 방법이지만 이렇게 훌륭한 수익 곡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ㅎㅎ 그만큼 최근 상승이 놀라웠다는 뜻도 되겠죠. 2017년부터 2020년 초까지 거의 힘을 쓰지 못하고 있던 변동성 돌파 전략이 2020년에만 수백%의 수익을 가져다줬답니다. 정말 놀랍지 않은가요? 테슬라를 장기 보유하는 것과 비교하면 큰 이점이 없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것은 단순 변동성 돌파라는 것을 항상 고려하셔야 합니다 ㅎㅎ 낡은 전략에서 이 정도이니 좀 더 개선된 여러 전략들은 이것보다 훨씬 괜찮은 수익을 내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사실 제목은 사도 될까요? 하고 썼지만 제가 언제나 말하듯 모든 선택은 자신의 몫이랍니다. 주어진 정보들을 보고 판단해서 현명한 방법으로 주식을 매매한다면 지금 당장 손해 보는 일이 있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모두 현명한 주식투자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