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umerical Analysis/회사 이야기

해외생활 5년간 내가 회사를 위해 한 일 정리 - 아바타2, 어벤져스

이곳에 오기 전 저는 한국에서 CAE 소프트웨어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운 좋게 해외 이직의 기회가 생기게 되었고 2016년 1월 이곳으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은 이 업계에서는 꽤 유명한 영화 특수효과(VFX) 회사인데 이 회사에서 사용하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의 개발자를 구하고 있는 중이었고 운 좋게도 제 이력서가 관심을 끌게 되어 이직에 성공하게 됐습니다.

 

처음 이 곳에 와서 제가 맡게 된 프로젝트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의 핵심 중 하나인 system of linear equation solver였습니다. 우리말로 간단히 직역하자면 일종의 연립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중학교 때 배운 연립방정식을 푸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우리가 중고등학교 때 배운 수학에서는 많아봐야 4차, 5차 연립방정식이었지만 여기에서 제가 푸는 연립방정식은 많으면 수십억 단위의 연립방정식을 풀어야 합니다. 기존의 방법으로는 이 연립 방정식을 푸는 것이 너무도 오래 걸려서 새로운 방법들을 적용하여 속도도 향상시키고 메모리 사용량도 줄이는 일이 제가 할 일이었습니다. 이제 와서 말이지만 이 일은 매우 도전적인 일이었습니다. 기존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연구해서 적용해야 했으니까요. 

 

첫 해에는 크게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회사에서 계속해서 믿어주었고 결국 2년차에 큰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당시 회사에서는 Battle angel Alita 제작에 한창이었는데 알리타의 머리카락이 물에 들어갔다 나오면서 젖은 머리카락을 표현해야 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당시 최신의 연구들을 이용해 머리카락과 물의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건 성공했었지만 머리카락을 기존의 연립방정식 솔버로 풀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었습니다. 수백만 가닥의 머리카락을 기존의 방법으로 풀려다 보니 메모리는 수백GByte가 필요해 기존 상용 프로그램이 하드디스크까지 가져다 쓰는 현상이 생겼고 결국 몇 개월이 걸려도 해당 장면을 시뮬레이션하기 어려운 한계에 봉착했습니다. 저는 여기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속도와 메모리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켰고 결국 엄청난 속도 향상으로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치게 됐습니다. 

 

 

물에서 젖은 머리카락과 나오는 저 장면을 위해 얼마나 고생을 했는지... ㅜㅜ

 

이후에는 개발중이던 소프트웨어를 슈퍼컴퓨터에서 돌리기 위한 작업을 주로 했고 연립방정식 솔버 역시도 슈퍼컴퓨터에서 돌아가도록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상용 연립방정식 솔버와 비교해도 크게 뒤지지 않고 성능도 상당히 좋은 솔버를 개발했고 현재 이 연립방정식 솔버는 실제로 영화 특수효과 제작에 쓰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에도 개발한 프로그램이 쓰였답니다.

 

 

여기 나오는 폭발 장면에도 프로그램이 사용 됐습니다. 아쉽게도 엔드게임에는 이름이 안올라갔네요.(인피니티워에는 제 이름이 올라갔답니다)

 

연립방정식 솔버는 대략 4년정도 계속해서 작업해왔는데 현재는 매우 안정화 작업이 이루어진 상태라 큰 문제없이 작동 중입니다. 계속해서 문제없이 작동해야 될 텐데 말이죠... ㅎㅎ 

 

지금은 아바타2에 쓰일 캐릭터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인데 이 프로젝트 역시 쉬운 프로젝트는 아니었지만 최근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대략 10개월 정도 걸렸는데 처음에는 생소한 분야라 스트레스도 너무 많이 받고 코로나 때문에 체질에 맞지 않는 재택근무까지 하다 보니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탄력이 붙어서 어느 정도 마무리하고 테스트가 진행 중이네요. 이렇게 하나 둘 제가 만든 프로그램들이 아티스트들에게 사용되는 걸 보고 또 제 프로그램이 쓰인 영화가 이렇게 나오는 것을 보면 아직까지도 많이 설레네요. 슬럼프에 빠질 때마다 저는 어벤져스 영화를 다시보곤 한답니다 ㅎㅎ

 

 

지금 개발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아바타2 제작에 계속해서 쓰이고 있는데요, 아바타 2가 정말 크게 성공했으면 종겠습니다. 그동안의 노력이 큰 결실로 이루어지길 간절히 바랍니다 :D

 

CG는 진짜 역대급일듯...